본 센터는 감성 지능을 갖춘 AI의 발전을 위해 직관적이고 인간과 조화를 이루는 시스템을 목표로 연구 및 설계를 합니다.
AI가 인간의 감정을 인식하고 반응하며, 공감하도록 학습시킴으로써, 신뢰와 공감, 그리고 의미 있는 유대를 증진하는 기술을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센터의 목표는 AI가 단순히 사람을 돕는 것을 넘어서 사용자를 '이해하는' 존재가 되게 만드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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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삼성 리서치, LG AI Research, LG CTO, SK텔레콤, SK C&C, SK Planet, 현대자동차, ETRI, NHN, 서울대, KAIST, GIST, 연세대, 단국대, 한림대, 도쿄 공업대, 게이오대
Procter & Gamble, 차병원, 교양교육협회, 경남교육청, 뉴트리원, 비나텍 外
AI 기반 서비스를 더욱 인간 친화적이고 직관적이며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람과 감성적으로 교감할 수 있는 공감형 AI 시스템의 기획, 디자인, 개발에 집중하며, 가상 인간, 소셜 로봇, 음성 인식 기반 비서 등 다양한 의인화 인터페이스(Anthropomorphic Interface)를 연구하고 있다. 대한민국 최초의 인공지능 스피커인 SK텔레콤 NUGU에서 감성적 사용자 경험 구현을 주도해 월간 활성 사용자(MAU) 1천만 명 이상을 달성했으며, 코넬대학교(Cornell University)와 협력해 소셜 로봇 브이요(Vyo)를 개발했다. 또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대화 속에서 사람의 감성을 인식하고 공감할 수 있는 가상 인간을 개발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영유아, 시니어, 1인 가구 등 다양한 사용자층의 요구를 반영해 각 집단의 실제적 필요와 사회적 맥락을 고려한 목적 지향적이고 인간 중심적인 AI 연구를 이어가고 있다.

Ph.D. Candidate
AI Agent, Mental Health Service, Voice based AI, VUI
Jung, S. / Kim, H. S. / Jeong, S. Y. / Lee, J. M. / Li, X. / Yoo, Y. J. / & Park, S. (2024)
Framework for Virtual Agent Interaction to Foster Empathy in Early School-Age Children.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Emotion and Sensibility Conference 2024 (pp. 149-151)

M. S., Emotion Engineering
Yoon, D. / & Park, S. (2023)
Developing Empathetic Virtual Humans: Mimicking User Facial and Eye Responses. Proceedings of the 1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timedia Information Technology and Applications.





Ph.D. Candid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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